스펙 · 삼성전자 / 공정설계
Q. 공정설계 직무 스펙
현재 공정기술보다 공정설계 직무를 우선 염두에 두고 있어, 학부연구생·URP를 통해 어떤 방향의 경험을 쌓는 것이 적절한지 여쭙고 싶습니다. 공정설계는 공정기술보다 전체 공정 흐름과 구조를 보는 직무로 이해하고 있는데, 1) 학부생 수준에서 두 직무를 준비하는 방식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2) 또 장비를 다루는 연구실과 소자 설계 중심 연구실 중 어디가 더 도움이 되는지도 고민됩니다. 3) 개인적으로는 RRAM, 강유전체 등 뉴로모픽 소자에도 관심이 있는데, 이런 주제가 취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지도 궁금합니다. 4) 또한 디스플레이 부트캠프 기회를 활용할 때 IGZO TFT처럼 진로와 연결되는 주제를 택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수상 가능성이 높은 주제를 우선하는 것이 좋은지도 조언 부탁드립니다. 한번에 두서 없이 너무 많은 질문을 드려서 죄송합니다. 조금만 시간을 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6.04.06
답변 6
- 초초록잉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 공정설계는 준비랄게 거창히 없습니다. ㄹㅇㅇ 교재같은걸로 공부하시면 충분. 어차피 와서 다 새로 배워야함. (저는 공정설계) 2. 저는 소자연구실 출신이긴한데, 주변에 장비출신도 많아요. 취업에 유불리는 없는듯합니다 3.차세대 반도체는 취업에 유리하진 않습니다.. 각광받는 분야 or 삼성에서도 연구하는 분야는 제외 4.수상도 좋지만 진로가 더 좋을것같은데요
- aasdfj;한국전자기술연구원코사원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공정 설계를 염두에 두고 계신다면 소자 설계 중심의 연구실이 더 도움이 될 것 같네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직무
채택된 답변
1. 공정기술은 에치나 포토 등 하나의공정만 깊게다루므로 cvd해보고 에치가스변경해서 레시피짜보고 설비만져보고 이런경험이 중요하고 공설은 공정을 얕고 넓게 다 보고 소자 스펙 전압, iv커브, 소자시뮬레이션tcad이러한 소자를 중심으로 봐서 공설은 시뮬레이션경험이 필요합니다. 2. 공설 공기 위와같이 조금 느낌이 달라서 설계원하시면 장비보다는 소자쪽 가셔야합니다. 3. 해당 경험들 모두 학사는 간접어필이라 역량을 보므로 무조건 도움됩니다. 소자설계해본 경험자체가 도움이됩니다. 4. 아무래도 수상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객관적인 인증서나 수료증 등 보여줄게 있으면 주제와연관된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도움이되셨으면 채택한번 부탁합니당~
- 33분커리er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0% ∙일치회사
1. 단위공정일 공정내 파라미터, 설비의 동작 및 파트, 앞뒤공정과의 연관도에 대해서 좀더 집중적으로 아는것이 중요하고, 공정설계는 해당 모듈을 만드는 모든 공정들을 두루 아는것이 더 중요할것으로 보입니다 2. 공정설계를 지마하시면 소자 설계 연구실이 좋을것으로 보입니다 3.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취업 건승 기원드립니다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리겠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1)업무가 아예 다르니까 맞는 스펙을 쌓아야돼요 2)두 직무면 공정이 낫죠 3)양산 칩이 아니라 약간 달라요 그래도 도움은 돼죠 4)연관성 있는거 하시는게 좋아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초초록잉삼성전자코사원 ∙ 채택률 100% ∙일치회사직무
1. 공정기술, 공정설계는 준비랄게 거창히 없습니다. ㄹㅇㅇ 교재같은걸로 공부하시면 충분. 어차피 와서 다 새로 배워야함. (저는 공정설계) 2. 저는 소자연구실 출신이긴한데, 주변에 장비출신도 많아요. 취업에 유불리는 없는듯합니다 3.차세대 반도체는 취업에 유리하진 않습니다.. 각광받는 분야 or 삼성에서도 연구하는 분야는 제외 4.수상도 좋지만 진로가 더 좋을것같은데요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 LSI 공정설계 JD(analog 회로) 관련
안녕하세요, 이제 곧 올라올 26상 삼성전자를 준비하며 고민이 생겨 글을 씁니다. 석사 과정 연구 분야와 연관성이 큰 삼성전자 DS의 S.LSI 사업부 공정설계가 이번에는 공고가 나오길 빌며 취업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24년도 S.LSI의 JD를 참고하는 와중 analog 회로 관련 지식이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회로 관련해선 완전 무지해 이 부분이 문제가 될까 걱정이 됩니다. 공고가 나오기 약 1달 남은 시점인데 회로 관련 부트캠프 같은 활동이 추가로 필요할까요? 현직자 분들 혹은 이와 관련이 있으신 분들의 많은 도움 부탁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학사 신소재 석사 첨단소재 석사 연구 분야 IR photodiode, Solar cell
Q.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 반도체공정설계 직무 및 인성 면접 질문있습니다!
안녕하세요. 금일 gsat에서 합격을 해서 면접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직무 면접에서는 pt/전공 문제 풀이로 알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파운드리 사업부 반도체 공정설계에는 패키지 관련 직무가 없었으나, 이번 채용에서는 패키지 관련 업무가 추가가 되어서, 제가 패키지 설계를 노리고 지원했습니다. 그러나, 조사를 했을 때, 전공정 및 소자도 공부를 해야한다고 해서 정확히 어떤 식으로 직무 면접 공부를 해야할 지 방향성이 궁금합니다. 또한, 인성 면접도 어떤 식으로 준비해야할 지도 궁금합니다! 아 참고로 전공은 기계공학입니다!
Q. 삼성전자 TSP 공정기술 vs 파운드리 공정설계
작년 하반기에 TSP 패키지개발 써서 서류합격했습니다. 스펙은 인서울 중위권대학 4.03(전공학점 4.16), 패키징랩실 학부연구생 2년(논문1건, 특허1건, 학회발표1건) 입니다. 이번에 TSP 패키지개발 부서가 없어져서 TSP 공기아니면 파운드리 공설 둘중에 하나 지원하고자 합니다. 직무적합도만 따지자면 TSP공기가 더 fit하다고 생각되기는 합니다. 근데 TO가 너무 극악이라고 하고, OSAT 중고신입들도 무섭긴 합니다... 둘중에 어느 부서 쓰는게 더 합격확률이 올라갈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